스펙 · 모든 회사 / 재무/자금
Q. 자금팀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금팀으로 입사하고 싶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여쭤봅니다 지금 현재 , 은행경력(계약직)1년, 컴활2급, 투자자산운용사, adsp, 운전면허, 토익스피킹150 IH 있습니다. 회계 관련 자격증을 따야하는거 같은데, 어떤 자격증이 정말 자금팀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2026.06.19
답변 4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멘티님. 안녕하세요. 대기업 자금팀은 단순 전표 처리를 넘어 전사 자금 수지 계획 수립과 조달, 외환 리스크 관리 등을 총괄하므로 계약직 은행 경력과 자산운용사 자격증은 실무 역량을 입증하기에 아주 좋은 기반입니다. 자금 부서의 특성상 기본적인 회계 인프라 지식이 필수적이므로 현재 스펙에 더해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면 기업의 재무제표 흐름을 이해하는 실무자로 확실히 각인됩니다. 금융권과 달리 일반 기업 자금팀은 세무 및 기업회계 기준에 맞춘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므로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전산세무 2급 수준까지 보완하는 방향을 추천합니다. 현재 보유하신 ADsP 자격증과 상위권의 영어 말하기 성적은 글로벌 자금 관리나 데이터 기반 자금 예측 업무에서 남들과 차별화되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인데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AL이상으로 취득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취뽀도우미입니다대구교통공사코차장 ∙ 채택률 91%자금팀은 근본적으로 기업의 '돈의 흐름(Cash Flow)'을 관리하고 재무제표를 다루는 부서이기 때문에, 회계적 지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업무 확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자금팀 입사에 실질적으로 가장 큰 도움이 되는 회계 및 금융 자격증을 정리해 드립니다. 1. 1순위 추천: 재경관리사 (가장 빠르고 확실한 선택) 자금팀을 목표로 하신다면 회계 자격증 중에서는 재경관리사를 가장 추천합니다. 이유: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전반을 다루며, 기업의 실무자들이 재무제표를 읽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핵심 지식을 가장 잘 포괄하고 있습니다. 메리트: 전산세무/전산회계가 주로 기장(장부 작성)이나 세무 신고 등 '오퍼레이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재경관리사는 자금 조달, 운용, 예산 통제 등 자금팀의 '관리적 측면'을 어필하기에 훨씬 적합합니다. 2. 시너지를 내는 추가 추천 자격증 현재 스펙(은행 경력 + 투운사)과 결합했을 때 자금팀 담당자로서의 전문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격증들입니다. 신용분석사: 은행 경력과 가장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자금팀은 은행을 상대로 기업 대출(자금 조달)을 받아내야 하는 입장이므로, 은행에서 기업의 신용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아는 것은 엄청난 강점입니다. 외환전문역 2종 (기업외환): 수출입 비중이 높은 중견기업 이상을 노리신다면 필수 급입니다. 환율 변동에 따른 환리스크 관리(헤지)는 자금팀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 현재 스펙을 이력서에 녹여내는 팁 자금팀의 업무는 크게 ① 자금 조달(차입, 사채 등)과 ② 자금 운용(여유 자금 굴리기)으로 나뉩니다. 자금 운용의 강점: 보유하신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여유 자금 운용 파트에서 큰 무기가 됩니다. 기업의 잉여 자본을 굴릴 때 달러 기반의 자산이나 미국 배당 ETF 포트폴리오의 흐름을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활용한 투자 시스템 등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는 실물 경제 감각이 있다면 이를 실무적 인사이트로 적극 어필해 보세요. 데이터 분석 역량: ADsP 자격증은 자금 수지(Cash Flow)를 예측하고 현금 흐름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시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지금 상황에서는 '재경관리사'를 취득하여 회계적 베이스를 단단하게 다지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스텝입니다.
- 이이렇게하시죠SM 엔터테인먼트코사원 ∙ 채택률 50% ∙일치직무
재경관리사 따시고요 전공이 중요해요 전공 안맞으면 안뽑힐 가능성 높으니 다른것들도 꼭 고민하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은행에서 직무전환
은행에서 1년 계약직 근무했는데, 저와는 너무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일반 사기업 으로 취업 하고 싶습니다. 지금 생각중인 부서는 자금, 총무, 국내 영업 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은행 경험으로 가기 좋은 부서가 있을까요? 자금팀으로 가기위해 필요한 자격증이 있을까요? 지금 저는 투자자산운용사, 컴활, adsp, 운전면허 있습니다.ㅜ
Q. 중견 재무팀이나 대기업 자회사 재무팀을 희망하는데 가망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3PL 물류업인 중소기업(매출 600억) 경영지원팀에서 5년째 근무중이며, 주된 업무는 속해 있는 기업의 자회사(매출 100억)의 회계+세무입니다. (1) 스펙 - 학력 : 인서울 여대(회계전공) 학점 3.9 - 자격증 :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2급, 컴활 2급 (2) 경력 및 업무 내용 - 더존 위하고 이용하여 자체기장 (일반, 매입매출, 신용카드 등) - 월, 분기 결산 및 손익 자료 작성 - 원장 관리 : 거래처 및 계정별원장 - 연 결산 보조 : 현금성자산, 거래처 및 계정별 기말 잔액 확인 / 가결산 후 데이터 세무법인에 전송 - 부가세 및 원천세 신고 / 지급명세서 제출 (월, 반기, 연) / 연말정산 - 급여 및 퇴직연금 정산 및 지급 / 4대보험 전반적인 업무 Q : 중견이상 기업에서 재무팀을 채용시, 실제 어떤 업무를 맡기고 어느 정도 역량을 기대하시며, 제가 지금 중견이상 재무팀에 지원해도 가망이 있을까요?
Q. 재무분석 (FP&A) 직무 관련
안녕하세요, 직무에 대한 고민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재무분석관련 직무와 관련된 질문이 있습니다. 지금은 전산회계 1급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후에 세무쪽도 공부해서 따고 싶긴 합니다. 아래는 질문 입니다. 1. 재무분석 직무에서 신입을 뽑을 때, 자격증 과 관련 경험에서 어떤 것을 더 우선 시 하나요? 2. 관련 경험이 없다면, (제가 상경계 졸업자가 아닙니다.) 부트캠프를 통해서라도 쌓는 것이 좋은지? 3. 재무 분석 분야에서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경험이 어필이 될까요? (sqld, 파이썬, adsp등등,,) 고민이 너무 많네요 ㅎㅎ ㅠ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